“절대 세제로 설거지 하지 마세요” 세제로 XX을 닦으면 안되는 이유

“절대 세제로 설거지 하지 마세요” 세제로 XX을 닦으면 안되는 이유뚝배기로 끓인 순두부찌개나 된장찌개는 일반 냄비로 끓인 것과 차원이 다른 맛을 내고 따뜻한 열기를 오랫동안 보존해주기 때문에 많은 주부님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뚝배기를 세척할 때 ‘세제’로 닦으면안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뚝배기는 흔히 ‘숨 쉬는 그릇’이라 부릅니다. 흙을 이용해 모양을 만들고 가열해서 단단하게 만든 후 그 위에 유악을 발라 방수성을 부여하는데요. 이 과정 중에서 뚝배기 속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구멍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래서 뚝배기를 닦을 때 세제를 이용해 닦으면 삼투압의 원리로 세제가 구멍으로 스며들게 되는 것입니다. 잔여세제물은 나중에 조리할 때 빠져나와 음식물과 섞이게 되며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뚝배기를 세척할 때 세제 사용을 자제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닦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이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베이킹소다
사용한 뚝배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닦고 물을 가득 채워 베이킹소다를 뿌려주세요. 이후 잘 저어 충분히 녹게 만든 다음 이 상태에서 20분 정도 방치해주면 됩니다. 20분이 지나면 깨끗한 수세미로 닦아 문지르며 구석구석 끼어있던 이물질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쌀뜨물
미리 받아 놓은 쌀뜨물이 있다면 뚝배기에 80% 정도 채운 후 가스 불을 켜고 팔팔 끓여주세요. 쌀뜨물 속에 들어있는 아주 작은 입자 가루가 뚝배기의 미세한 틈을 깨끗하게 닦아주기 때문입니다.5분 정도 팔팔 끓인 다음 쌀드물을 버리고 뚝배기가 식으면 흐르는 물로 깨끗이 닦아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반나절 이상 말려주면 됩니다.
뚝배기 세척 시, 주의사항
뜨거운 뚝배기에 찬 물을 붓게 되면 갈라지거나 깨질 수 있어 충분히 식힌 후 미지근한 물로 닥아야 합니다. 그리고 빈 뚝배기를 가스불에 올려놓고 뜨겁게 달구면 뚝배기가 깨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뚝배기는 음식을 더 맛있게 해주는 고마운 그릇이지만 잘못 사용할 경우 인체에 해를 줄 수 있습니다. 최근 나오는 뚝배기 같은 경우 이런 단점을 보완해 만들어진 제품들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